골드만삭스: 겸손한 시작에서 글로벌 금융 강국으로
골드만삭스는 인수합병(M&A), 자산관리, 증권, 인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으로 유명한 다국적 투자은행 겸 금융서비스 기업이다. 이 회사는 1869년 마커스 골드만과 새뮤얼 삭스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이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강력한 금융 기관 중 하나로 성장했다.
골드만 삭스의 역사와 진화
골드만 삭스는 1869년 필라델피아에서 행상 생활을 시작한 독일 이민자 마커스 골드만에 의해 설립되었다. 골드만은 후에 뉴욕으로 이주하여 맨해튼 시내에 작은 사무실을 열었고 그곳에서 지역 기업들에게 대출을 제공했다. 1882년 골드만은 그의 사위 새뮤얼 삭스를 회사에 초대했고, 그들은 함께 골드만 삭스 & Co.를 설립했다.
초기 몇 년 동안, 그 회사는 상업용 종이를 전문적으로 다루었고 기업들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자금원이라는 평판을 얻었다. 1896년 뉴욕 증권거래소의 회원이 되었다. 20세기 초, 골드만 삭스는 제너럴 일렉트릭, 포드, 시어스를 포함한 몇몇 주요 산업 회사들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30년대에 이 회사는 미국 정부가 뉴딜 프로그램에 자금을 조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골드만 삭스는 성장을 계속했고 신흥 기업 인수합병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 회사는 로널드 펄먼이 레브론을 인수하고 타임 워너와 아메리카 온라인의 합병을 포함하여 여러 유명한 거래에 관여했다.
2000년대 골드만삭스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이어진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에서 역할을 하는 등 여러 논란에 휩싸였다. 그 회사는 또한 그리스 부채 위기에 연루되어 있고 말레이시아의 1MDB 스캔들에서 사기를 방조한 혐의로 비난을 받았다.
조직 구조 및 비즈니스 부문
골드만 삭스는 4개의 주요 비즈니스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투자 은행: 이 부문은 기업, 정부 및 금융 기관에 자문 및 인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수합병(M&A), 지분인수(Equity Underging), 부채인수(Debt Underging), 구조화금융(Structured Finance) 등 여러 하위그룹으로 세분화된다.
글로벌 시장: 이 세분화는 주식, 고정 수익, 통화 및 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자산 계층에 걸친 기업의 거래 및 판매 활동을 포함한다. 고정 소득, 통화 및 상품(FICC), 주식 및 증권 대출을 포함한 여러 하위 그룹으로 나뉜다.
자산 관리: 이 부문은 연기금, 기부금 및 순자산이 높은 개인을 포함하여 기관 및 개인 고객을 위한 자산을 관리한다. 이 중분류는 대안 투자, 자산 관리 서비스, 사모 자산 관리를 포함한 여러 하위 그룹을 포함한다.
소비자 및 자산 관리: 이 부문은 순자산이 높은 개인에게 자산 관리 서비스와 소매 금융 및 소비자에게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부문은 사모자산관리, 에이코 파이낸셜 플래닝 앤드 서비스, 골드만 삭스의 마커스 등 여러 하위 그룹으로 나뉜다.
골드만삭스는 고위 임원들이 회사의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파트너십 문화로도 유명하다. 그 회사는 이사회와 회사의 일상적인 운영을 감독하는 경영 위원회에 의해 통치된다.
재무 성과 및 논란
골드만 삭스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수익성이 높은 투자 은행 중 하나이다. 2021년에 이 회사는 총 매출 445억 6천만 달러, 순이익 126억 1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 회사의 재무 실적이 호조를 보이는 것은 다양한 사업 부문과 강력한 리스크 관리 관행,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 덕분이다.
그러나 이 회사는 수년간 여러 논란에 직면해 왔다. 2010년,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골드만 삭스가 모기지 증권의 매각에 투자자들을 오도했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이 소송은 SEC 역사상 가장 큰 규모 중 하나인 5억 5천만 달러의 합의로 이어졌다.
2012년 골드만삭스는 그리스 부채 위기에 개입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 회사는 그리스가 유로존 가입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복잡한 금융상품을 사용함으로써 부채를 숨기는 것을 도왔다고 한다. 그 회사는 또한 그리스 부채에 베팅함으로써 위기로부터 이익을 얻었다는 비난을 받았다.
2018년 골드만삭스는 말레이시아의 1MDB 스캔들에 연루되었는데, 나집 라작 전 말레이시아 총리를 포함한 몇몇 개인들이 국영 투자 펀드의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그 회사는 위험 신호를 무시하고 펀드에서 쉘 회사로의 자금 이전을 촉진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그 스캔들은 미국 법무부와 29억 달러의 합의로 이어졌다.
이러한 논란 외에도 골드만삭스는 2008년 금융위기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비판에 직면해 있다. 그 회사는 주택 시장 붕괴의 원인이 된 주택 담보 증권을 포함한 복합 금융 상품을 만들어 판매한 혐의를 받았다. 그 회사는 또한 투자자들에게 팔았던 것과 같은 증권을 공매도함으로써 자신의 고객들을 상대로 베팅한 혐의를 받았다.
결론
골드만삭스는 글로벌 금융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복잡하고 영향력 있는 금융기관이다. 이 회사는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수년에 걸쳐 세계에서 가장 크고 수익성이 높은 투자 은행 중 하나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그것의 성공은 특히 2008년 금융 위기와 1MDB 스캔들에 연루된 것에 대한 논란과 비판을 동반했다. 이러한 과제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금융 산업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계속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계속해서 혁신하고 적응하고 있다. 회사가 점점 더 복잡한 규제 및 경제 환경을 탐색함에 따라 리스크와 보상의 균형을 맞추는 능력이 장기적인 성공에 매우 중요해질 것이다.